health / / 2023. 4. 1. 00:18

두통 부위별 의심 질환 (통증 위치에 따른 원인)

살면서 머리가 아픈 증상인 두통을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손에 꼽을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두통이 생긴다고 모두가 같은 두통은 아닙니다.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별로 의심 질환 역시 다릅니다.

 

또한 두통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아닌 심각한 원인을 가진 질병의 전조증상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하는 두통도 있습니다.

 

두통 부위별 의심 질환

 

두통 부위별 의심 질환

 

대부분의 두통은 일차성 두통이며 원인질환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대부분 갑자기 두통이 생긴다고 생각하지만 원인 없는 두통은 없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가볍게 지나가는 두통이 생기는 원인은 스트레스, 근육 긴장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와 근육 긴장은 본인도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특정 요인이 작용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평소와 다르게 경직된 자세를 취했거나 수면 부족, 피로 등도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오랜 두통을 겪다가도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것으로 간단히 치료가 된 사례도 있습니다.

 

하지만 머리에서 발생하는 부위별로 그렇지 않은 두통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1️⃣ 머리 전체

특정 부위가 아닌 머리 전체에 두통이 느껴진다면 심각한 질환의 전조 증상일 수 있다. 만약 참기 어려울 정도의 극심한 두통이 느껴진다면 지체하지 말고 119에 연락하거나 응급실을 찾아야 합니다.

 

머리 전체에 심한 두통이 오는 경우 편두통, 멀미증상, 시력 감퇴 등의 증상이 동반되며 뇌졸중, 뇌출혈 또는 동맥류의 전초 증상일 수 있습니다.

 

2️⃣ 관자놀이

관자놀이 부위

 

별다른 원인 없이 발생하는 두통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편두통이며 일차성 두통에 해당합니다. 보통 머리의 한쪽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편'두통이라 부르고 있으며 주로 관자놀이가 뛰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게 됩니다.

 

편두통은 검사를 해도 이상 증상을 발견하기 어렵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생길 정도로 반복적으로 발생한다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3️⃣ 뒷머리

뒷목, 뒷머리에 통증이 생기는 것도 편두통과 마찬가지로 흔하게 발생하는 긴장형 두통입니다. 편두통과 마찬가지로 검사를 해도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일차 두통이며 시간이 지나면서 대부분 통증이 완화됩니다.

 

하지만 통증이 만성화되면서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경추(목)의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뒷머리 통증이 생기게 되는데, 이러한 두통을 경부인성두통이라고 합니다. 뒷머리 두통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경추 치료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참고로 정수리 두통으로 인한 통증 역시 긴장형 두통인 경우가 많습니다.

 

4️⃣ 국소부위 

머리의 특정 부위만 마치 송곳으로 찌르는 듯한 느낌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대부분 짧게 증상이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오래 지속된다면 병원을 가봐야 합니다.

 

국소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왼쪽 윗머리 통증, 오른쪽 윗머리 통증 등 다양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5️⃣ 이마부위

이마 통증

 

이마가 지끈거리며 통증이 느껴지는 것도 흔한 두통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이마 부위에 통증이 생기는 원인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감이 증폭될 때 무의식적으로 얼굴 근육에 압박이 가해지면서 두통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충분히 휴식을 취해주거나 얼굴 마사지를 해주면 증상이 빠르게 완화됩니다. 또한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병원을 찾아야 하는 두통

 

국제두통질환불류에 나오는 두통 종료는 무려 200가지가 넘는다고 합니다. 대부분은 일차성 두통으로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으로 가볍게 넘어가지만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해 오히려 건강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통이 생기게 되면 보통 4~7시간 정도가 지속되면서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짧으면 몇 시간 만에 통증이 완화되고 길어야 3일 이내에는 통증이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72시간 이상 심한 두통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두 번째는 원인질환에 의해 두통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긴장성 두통과 스트레스성 두통이 아닌 특정 원인이 작용하는 경우 증상이 좋아졌다가 다시 악화됐다가를 반복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두통 증상 중에서 흔하게 발생하지 않는 머리 전체 부위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