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 운동은 필수입니다.
이에 따라 세계 보건기구에서도 운동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으며 수많은 매체에서도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운동을 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지만 그중 가장 간단한 방법은 바로 걷기입니다.
별다른 장비가 필요한 것도 아니고 일부러 피트니스 클럽(헬스클럽)을 찾아갈 필요도 없습니다.
바쁜 업무로 걷기를 제대로 못했다면 퇴근하는 길에 버스 정류장 2정거장만 먼저 내려서 집에 가는 것만으로도 걷기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걷기 운동을 추천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 부담이 없다.
-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다
- 혼자서도 할 수 있다
- 뇌력이 향상된다. (뉴멕시코 하이랜드 대학 연구 결과)
- 심장이 건강해진다. (고혈압, 고콜레스테롤, 당뇨병의 위험을 낮출 수 있음).
- 정신 건강이 향상된다. (우울증 감소)
- 질병 위험(뇌졸중, 관상동맥성 질환)이 감소된다.
하지만 걷기 운동이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필요조건이 있습니다. 걷기 운동이 도움이 된다고 하루에 5,000보, 1만보 걷기 캠페인이 벌여지기도 하지만 건강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아래의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 1분에 100보씩 30분간 3,000보
- 일주일에 5일
운동이 되는 걷기를 하기 위해서 2가지가 충족되지 않으면 걷기 운동은 효과는 기대만큼 나타나지 않습니다. 매일 만보기를 통해 하루 만보를 걸어도 별다른 운동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위의 2가지가 충족되지 않은 걸음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미국 예방의학잡지에 게재한 보고서에 따르면 운동 효과를 보기 위한 최소한의 시간은 10분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10분에 1,000보를 걷도록 노력해야 하며 차츰차츰 30분간 3,000걸음으로 늘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1분당 100걸음을 걷는 것이 보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사항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현재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사람들은 우선 자기 수준에 맞는 걷기 속도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1분에 100걸음을 목표로 걸으면서 살짝 호흡이 가팔라지는 느낌이 나는 정도에서 걸음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1분에 몇 걸음을 걸었는지도 중요하지만 어느 시간 동안 운동이 지속되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올바른 걷기 자세
올바른 자세로 운동을 하면 효과는 배가 됩니다. 반면 아무리 좋은 운동이라고 해도 자세가 불량하다면 오히려 몸이 상하게 되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 턱을 가슴으로 당기고 시선은 전방을 주시합니다.
- 가슴을 펴고 어깨는 힘을 빼는 것이 좋습니다.
- 배를 안으로 힘주어 넣어 허리를 펴줍니다.
- 적절한 보폭은 본인의 키에서 100cm를 빼면 됩니다.
- 발뒤꿈치에서 발바닥 앞꿈치 순으로 착지합니다.